부동산 이야기

[지역주택조합] 브릿지 대출 (Bridge Loan)

루마쿠♡ 2022. 8. 29. 10:49
반응형


지역주택조합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절차 중 하나가 브릿지 대출(Bridge Loan) 입니다.

정의

브릿지 대출의 브릿지(Bridge) 는 한국어로 '다리' 를 뜻합니다. 말 그대로 다리가 되어주는 대출 입니다.

설명

지역주택조합 사업승인에 필요한 조건은 토지의 95% 소유권 확보입니다. 조합원 모두가 정상적으로 계약금, 중도금을 낸다면 이 금액으로 토지 소유권의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간에 조합을 탈퇴하는 조합원, 중도금을 안내는 조합원도 상당히 많기에 토지 구매에 필요한 금액이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기존에 구매했던 토지를 담보로 추가로 대출을 받아 다른 토지 구매 재원에 사용하고 시공예정사를 통해 대여금을 받아 자원을 충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을 사용해도 토지를 구매하고 필요한 비용을 부족하다면 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브릿지대출이 필요합니다.

브릿지대출은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브릿지대출은 조합의 명의가 아닌  조합원 개인 명의로 대출이 이뤄집니다. 조합원 개인의 신용에 따라 대출받는 금액도 다릅니다.

2금융권에서 신용 대출을 받기 때문에 조합원의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조합원 개인 명의로 대출이 이뤄지기 때문에 상환의무 역시 ‘조합원 개인’에게 있습니다. 사업이 잘 마무리돼 아파트를 최종 분양받게 된다면 큰 문제는 없지만, 반대의 경우 조합원의 직접 신용대출을 갚아야 합니다.

반응형